카테고리 없음

한화 방산계열사, '스마트 해군' 첨단기술 선보인다

머니앤파워 2021. 6. 9. 17:47
728x90

9~12일까지 ‘MADEX 2021’ 참여…최신 함정 수직발사체계 등 전시

(머니파워=배영배 기자) 한화 방산계열사(한화시스템, 한화디펜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국제 해양방위산업전(MADEX) 2021’에 참여해 우리 해군의 스마트 해군 비전을 위한 최신 기술과 첨단 솔루션을 선보인다. ‘MADEX 2021’ 9일부터 12일까지 4일간 부산 벡스코(BEXCO)에서 진행된다.

한화시스템이 최초 공개한 근접방어무기체계(CIWS)-Ⅱ의 실물 축소모형

 

한화시스템이 최초 공개한 근접방어무기체계(CIWS)-Ⅱ의 실물 축소모형

한화시스템은 이번 전시회에서 근접방어무기체계(CIWS)- 의 실물모형(목업, Mock-up)과 개발 성공을 위한 핵심 기술을 최초 공개한다. ‘함정 최후의 보루로 불리는 CIWS(Close-in Weapon System, 근접방어무기체계)는 함정의 다층 방어막을 뚫고 고속으로 날아오는 미사일과 소형수상함정 등 적의 위협을 함정의 최종단계에서 방어하는 무기체계다.

CIWS- 개발은 이전세대와는 차별화된 신기술이 요구된다. 한화시스템은 이번 전시에서 극초음속 미사일과 고속 소형함정까지 탐지·추적 할 수 있는 AESA레이다 세계 최고 수준의 해군 함정용 사격제원계산장치 함정용 장비를 CIWS-II에 최적화해 적용한 전자광학추적장비까지 고도화되고 다양화된 적의 위협에 대응할 수 있는 CIWS-II 체계 개발 역량을 제시한다.

CIWS-존에서는 목업과 함께 고성능 사격능력이 검증된 전투체계의 알고리즘을 활용한‘CIWS- M&S(Modeling&Simulation)체계를 전시한다. CIWS가 극초음속 미사일에 대응하기 위해선 자동화된 탄착수정기술과 탄착 수정 오차를 줄이는 고정밀 알고리즘이 필요하다. 한화시스템은 세계 최고 수준의 사격제원계산장치 개발 기술을 국내 유일하게 보유하고 있다.

CIWS-의 핵심 기술 중 하나인 AESA레이다도 전시한다. 한화시스템은 국내 최초 전투기용 X밴드 AESA레이다를 순수 국내기술로 개발하고, 지난해 8 KF-21에 탑재시킬 AESA레이다 시제 1호기를 성공적으로 출고한 바 있다. 이번에 전시된 AESA(Active Electronically Scanned Array Radar, 능동 전자주사식 위상배열)레이다 입증시제는 1000개의 채널 안테나로 구성돼 있다. 1000 여개의 작은 송수신 통합 모듈을 전자적으로 제어 함으로써 빠른 빔 조향이 가능해 넓은 영역의 탐지, 다중 임무 수행, 다중 표적과 동시 교전이 가능하다. AESA 레이다 기술은 현재 한국형구축함(KDDX) X밴드 다기능레이다(MFR)에 그대로 반영돼 개발 중이며, CIWS-II의 핵심 센서로도 적용될 계획이다.

CMS존에서 전시된 울산급 Batch- 전투체계는 다기능레이다(Multi Function Radar, MFR) 및 적외선 탐지추적장비(Infra-red search and track, IRST)를 통합한 복합센서마스트와 연동되는 최신 전투체계다. CIWS-II는 레이다·전자광학추적장치(Electro-Optical Targeting System, EOTS)·함포를 통합해 실시간으로 적을 대응할 수 있는 최적의 방어 수단으로 소규모 전투체계로 여겨진다. 한화시스템은 30여년간 90여척의 전력화 실적을 가진 국내 유일의 전투체계개발 전문기업으로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CIWS-II 개발에 적극 활용하고자 한다.

이밖에도, 인명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함전·대잠전·대기뢰전 등에 활용되는 해양무인체계도 소개한다. 한화시스템은 국내 유일하게 수상수중 해양 무인체계의 모든 라인업 및 군집 무인수상정 및 군집무인잠수정의 자율운항 기술, 군집 제어 기술등을 보유하고 있어 해양 무인체계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마지막으로 에어모빌리티와 저궤도 위성 통신서비스의 시너지를 통한 한화시스템의 미래 청사진도 선보인다.

한화디펜스의 한국형 수직발사체계(KVLS)

 

한화디펜스의 한국형 수직발사체계(KVLS)

한화디펜스는 이번 전시회에서 KVLS 한국형 수직발사체계와 잠수함용 리튬이온전지체계를 주력 전시품으로 소개한다. KVLS는 국방과학연구소와 한화디펜스가 개발한 국산 수직발사 시스템으로 해군 구축함과 호위함 등에 탑재돼 다종의 유도탄을 발사할 수 있다. 함정 갑판 하부에 설치돼 방호성능을 보유하고 있으며, 다량의 유도탄을 수직 발사할 수 있다. 현재 신형 유도무기 탑재를 위한 고성능 대형 수직발사체계인 KVLS-II가 개발 중이다. 한화디펜스가 독자적으로 개발 중인 KVLS-II는 기존 KVLS 대비 유도무기 탑재중량과 화염처리 능력이 대폭 향상돼 해군의 원거리 정밀타격 능력을 극대화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최초 공개한 ‘LM2500’ 가스터빈 엔진과 이를 기반으로 한 통합전기추진체계

 

관련기사키워드##한화 #방산 #해군 #첨단기술 #함정 #벡스코 #머니파워 #배영배

 

머니파워

‘머니파워’는 인터넷 언론사. 경제 정치 뉴스, 문화 건강 생활 뉴스, 오피니언 등 수록. 엠피뉴스, mpnews

www.moneynpow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