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국가교통전략 대전환 실행방안 모색 자리 마련된다

머니앤파워 2024. 3. 13. 17:04
728x90

한국교통정책경제학회, 춘계학술대회 개최…현안 이슈가지 대상

(머니파워=이용관 기자) ()한국교통정책·경제학회(학회장 한국교통연구원 유정복 연구부원장) 14~15일까지 이틀에 걸쳐 제주 국제컨벤션센터에서 ‘2024년도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민생교통 현안 해결을 위한 국가교통전략 대전환이라는 주제로 개최되며 최근 정부가 발표한 교통부문의 3대 혁신과제를 구체화할 수 있는 세부 실행방안부터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민자사업의 위험성과 한계, 지방도시의 현안 이슈까지 다양한 주제를 대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본 학회에서는 국민 민생교통의 현안과 해법을 주제로 교통취약지역과 교통약자들의 이동권, 지역형평성 차원의 물류서비스의 제공방안에 대해 쟁점사항과 현 정부정책 현황 및 세부 추진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또한 교통SOC 법률적 리스크의 쟁점과 해법 세션에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용인경전철 사례를 통해 교통부문의 민자사업이 불러올 수 있는 사법적 리스크에 대해 논의하고 이에 대한 해법을 모색한다.

철도 투자 활성화 방안 세션에서는 녹색교통과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선호되고 있는 철도교통이 현실적으로는 예비타당성의 허들을 통과하지 못하는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개선방안에 대해 철도 및 예비타당성 전문가들이 함께 해법을 모색할 예정이다.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탄소중립·지속가능 교통정책 세션과 제주 수소트램 사전 타당성 검토 세션을 통해 최근 탄소중립과 맞물려 이슈가 되고 있는 교통·에너지·환경세 개편방안에 대한 논의와 지자체 차원의 친환경 대중교통 활성화 방안을 제시한다.

한국교통정책경제학회 유정복 학회장은 개회사에서 최근 정부가 발표한 교통부문 3대 혁신과제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교통SOC 건설에 필요한 경제성과 안전 확보 방안, 민자유치를 포함한 재원마련 방안, 교통약자나 교통취약지역을 배려한 교통서비스 제공방안, 탄소중립을 고려한 친환경 교통서비스 공급방안 등에 대해 구체적인 세부 실행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할 예정이다.

이번 학술대회는 ()한국교통정책경제학회가 주최하고 국토교통부, 한국교통연구원, 한국철도공단, 제주도청, 메가경제, 인프라경제연구원 등이 후원한다.

관련기사

키워드

##교통 #교통전략 #교통정책 #교통경제 #민생교통 #교통정책경제학회 #유정복 #머니파워 #이용관
 

머니파워

‘머니파워’는 인터넷 언론사. 경제 정치 뉴스, 문화 건강 생활 뉴스, 오피니언 등 수록. 엠피뉴스, mpnews

www.moneynpow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