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구조 변화대응’, ‘디지털 혁신’, ‘보장체계 구축’, ‘서비스 확립’
(머니파워=강민욱 기자) 이병래 손해보험협회장이 3일 취임 100일 기념 기자간담회를 열고 미래 한국의 새로운 경제·산업 환경에 대비하기 위해 올해 ‘인구구조 변화대응’, ‘디지털 혁신’, ‘지속가능 보장체계 구축’, ‘소비자 중심 서비스 확립’ 등을 4대 핵심전략으로 삼았다.
이 회장은 “우리 사회가 대내외 여건과 경제‧산업 구조의 급격한 변화 등 다중적 환경 변화에 직면하면서 사적 사회 안전망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는 손해보험의 책임성은 점점 더 커지고 있다”며 “현재의 위기를 발판 삼아 손해보험 산업의 새로운 도약과 발전을 이뤄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손보업계는 먼저 저출생·고령화에 따른 인구 구조 변화 대응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시니어 맞춤 요양·돌봄 상품을 개발하고 관련 서비스를 확대할 방침이고, 고령자를 위한 유병력자 실손보험 개편에도 나서기로 했다.
이외에 청년·어린이 등을 위한 서비스와 상품도 도입하고 반려동물보험 시장의 안정적인 정착에도 힘을 보탤 예정이다.
보험금 누수 방지도 주요 목표다. 불필요한 과잉 진료나 보험 사기 등으로 새 나가는 보험금을 막아 합리적인 보장 혜택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대표적인 보험금 누수 항목인 도수·체외충격파·증식치료, 비급여주사치료, 비급여 MRI에 대한 보장 합리화를 추진한다. 자동차보험에서는 경미한 사고에 대한 합리적 보상기준을 도입하고 대차료 지급기준 등을 개선할 방침이다.
디지털 전환에도 속도낸다. 의료·비금융 데이터를 활용해 고도화된 보험상품 개발을 골자로 한다. 특히 모빌리티 데이터를 활용한 보험상품 연구를 지원하고 보험 데이터와 다른 금융, 비금융 데이터 등을 결합하는데 투자하기로 했다. 뿐만 아니라 다른 금융에 비해 뒤처지고 있는 보험산업의 마이데이터 활용 확대도 추진하고 인공지능(AI) 기술 활성화 기반도 마련하기로 했다.
또 손해보험협회는 이상기후·가상자산·자율주행 자동차 등 새롭게 떠오르는 위험 요인들에 대비한 상품개발도 올해 주요 과제로 꼽았다. 이외에도 보험 소비자를 위한 정보 접근성 강화와 판매채널 다각화에도 나설 계획이다.
관련기사
키워드
##이병래 #손보협회 #핵심전략 #인구구조 #디지털 #한국경제 #머니파워 #강민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