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시중은행 제친 ‘토스’ 성장세 만만찮네

머니앤파워 2024. 11. 19. 12:25
728x90

확보고객, 고객전환율에서 모두 1위 차지

(머니파워=강민욱 기자)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모바일 금융 토스의 적극적인 확보고객 비율이 타 금융앱 보다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토스는 지난해 1월 조사 기준, 확보고객 비율이 34.6%였던 것이 올해 10월 조사 기준에선 47.0%로 상승했다. KB스타뱅킹이 33.3%을 기록해 지난해에 이어 2위를 유지했다.

19일 컨슈머인사이트가 금융 플랫폼 사용 현황에 대해 확보고객 비율을 조사한 결과다. 조사 방법은 이메일과 모바일 조사로, 전국 20~69세 성인 500명 이상을 대상으로 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토스가 1위를 유지했지만 상반기에 고점을 찍은 이후 4개월 연속 하락해 연중 최저치를 기록했다. 올해 KB스타뱅킹에 우세를 보이던 카카오뱅크는 3.1%포인트(p) 감소해 3위로 내려앉았다.

특히 시중은행 1위인 KB국민은행 스타뱅킹와 2위 신한SOL뱅크, 인터넷뱅크 1위인 토스와 2위 카카오뱅크의 고객전환율을 비교 분석한 결과, 역시 토스의 고객전환율이 83%로 가장 높았고 그 다음은 카카오뱅크(64%)였으며 KB국민은행 스타뱅킹(45%)과 신한SOL뱅크(42%)는 비교적 낮았다. KB국민은행 스타뱅킹과 신한SOL뱅크의 추천고객 전환율이 낮은 것은 2030에서의 열세 때문이라고 컨슈머인사이트측은 설명했다. 고객전환율은 확보추천 단계를 말한다.

관련기사

키워드

##시중은행 #국민은행 #토스 #카카오뱅크 #금융앱 #금융플랫폼 #모바일앱 #머니파워 #강민욱
 

머니파워

‘머니파워’는 인터넷 언론사. 경제 정치 뉴스, 문화 건강 생활 뉴스, 오피니언 등 수록. 엠피뉴스, mpnews

www.moneynpow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