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미사일연구원, 국방첨단과학기술연구원, 국방시험연구원

머니앤파워 2021. 6. 21. 16:32
728x90

국방과학연구소, 3축 연구 중심 체제로 조직 개편…“급변하는 위협 대응”

3축 체제로 개편된 국방과학연구소 조직도. (방위사업청 제공)

 

(머니파워=이용관 기자) 한국군 무기체계 개발의 산실인 국방과학연구소(ADD)가 미사일연구원을 신설하는 등 조직을 연구 중심의 ‘3축 체제로 개편했다.

ADD 21일 첨단국방과학기술 개발을 위한 연구 중심 조직으로 조직 개편을 완료했다고 방위사업청이 밝혔다. 지난 4월 신설된 미사일연구원을 포함해 국방첨단과학기술연구원, 국방시험연구원 등 3축 체제로 개편이 이뤄졌다. 각 연구개발 부서는 기술센터로 재편됐다.

ADD 핵무기와 대량살상무기(WMD) 등 급변하는 대외 위협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고도의 기술력이 요구되는 비닉무기 개발과 신기술·신개념의 무기 개발을 위한 연구에 역량을 집중하도록 설계했다고 전했다.

미사일연구원은 지난 5월 한미 정상회담에서 한국군 미사일 사거리(800) 제한을 해제한 이후 후속 조치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ADD는 최근 탄두 증량 2t 규모, 사거리 800 이상인 지대지 탄도미사일(현무 4-1)을 비롯해 함정에서 발사하는 함대지 탄도미사일(현무 4-2), 잠수함에서 발사하는 잠대지 탄도미사일(SLBM·현무 4-4) 등을 개발했다.

국방첨단과학기술연구원은 미래 전장의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첨단 국방 신기술과 국방 원천기술을 선제적으로 확보하는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산··연의 국방연구 과제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민간선도 기술의 인큐베이팅을 통해 기술성숙도(TRL)가 높은 기술을 분야별 기술센터로 이관시킬 예정이라고 ADD는 설명했다.

국방시험연구원은 국방 시험평가(Test & Evaluation) 고도화 및 시험 인프라의 국가적 활용 확대를 위한 전담조직으로 역할을 수행하며, 선진 국방 시험능력의 선제적 확보와 시험 인프라의 접근성 및 활용성을 지속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밖에 ADD는 국방우주, 국방인공지능, 사이버·네트워크, 레이더·전자전, 화학-생물(Chem-Bio), 국방소재·에너지로 분야별 기술센터도 신설해 집약적인 연구가 효율적으로 이뤄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이 중 국방우주기술센터는 최근 미사일지침 해제와 동시에 국방우주기술 발전에 대한 국민적 기대가 높아진 가운데 신설된 조직으로, 국방우주전력 건설과 관련한 무기체계 개발에 집중할 것으로 관측된다.

아울러 방위사업청은 이러한 국방우주기술센터 운영의 시너지를 확대하고 향후 우주 방위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방위사업청 차장을 팀장으로 하는 전담팀을 금주 내에 출범시킬 예정이다.

ADD 우주 분야 국방과학기술을 한 단계 끌어 올리는 중추 기관으로서, 위성과 발사체 분야에서 장기적 목표 달성만큼 단기적인 성과 창출도 중요함을 인식하고 연구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키워드##무기 #체계 #국방과학연구소 #방사청 #머니파워 #이용관

 

머니파워

‘머니파워’는 인터넷 언론사. 경제 정치 뉴스, 문화 건강 생활 뉴스, 오피니언 등 수록. 엠피뉴스, mpnews

www.moneynpow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