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트렌드 확산 ‘슈거제로 식품’ 생산액 전년 대비 20% 증가
수출실적 72억 5915만 달러 전년 대비 10% 증가

(머니파워=머니파워) 지난해 국내 식품산업 생산액이 총 114조 8252억 원으로 전년도 108조 4875억 원 대비 5.8% 증가했다. 이는 2022년 100조 원 돌파 이후 3년 연속으로 100조 원을 넘어섰다. 건강 트렌드 확산으로 슈거제로 식품 생산은 20% 증가했고, 식단관리 소비자를 위한 축산물 제품 생산도 늘어나면서 생산실적이 증가한 것으로 풀이된다. 수출실적도 72억 5915만 달러로 전년보다 10% 증가했다.
29일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식품안전정보원은 2024년 국내 식품산업 생산실적을 집계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지난해 식품산업 생산실적은 국내 총생산 2549조 1207억 원 대비 4.5%, 국내 제조업 총생산 684조 5992억 원 대비 16.8%를 차지했다.
업종별로 식품 등은 74조 2920억 원, 축산물은 37조 7714억 원, 건강기능식품은 2조 7618억 원 생산됐다. 총 생산실적 대비 비율은 전년과 유사한 수준이다.
식품 중에서 가장 많이 생산된 품목은 즉석섭취·편의식품류(5조 8859억 원), 소스류(4조 9555억 원), 빵류(3조 7527억 원) 순으로 전년과 순위가 동일했다.
가장 많이 수출된 품목은 라면, 즉석섭취·편의식품류, 조미김 등이다. 라면 수출은 1년 전보다 17.6%, 즉석섭취·편의식품류는 25.6%, 조미김은 전년 대비 22.2% 증가했다.
지난해엔 건강과 즐거움을 동시에 추구하는 가치 소비 확산으로 ‘헬시플레저’, ‘웰에이징’과 같은 건강 관련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의 개발·생산이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헬시플레저 트렌드 영향으로 슈거제로 제품 생산실적보고 품목수는 590개로 1년새 2배 이상 늘었고, 생산액은 5726억 원으로 20.1% 급증했다. 소셜미디어를 통해 건강한 식품 소비 문화가 확산되면서 식물성 원료 기반 제품 생산도 691억 원을 기록하며 약 5배 급성장했다.
축산물 생산실적은 37조 7714억 원으로 전체 식품 생산실적의 32.9%를 차지해 전년과 비교하면 5.5% 올랐다.

업종별로는 식육포장처리업(21조 5549억 원), 식육가공업(9조 869억 원), 유가공업(6조 4010억 원), 알가공업(7286억 원) 순으로 생산실적을 기록했다.
국내 소비자들의 식습관이 서구화되면서 1인당 육류 소비량이 늘어 돼지·소·닭 포장육 및 양념육류 제품 생산량은 전년 대비 10.3% 증가한 4367톤이다.
저염·저당·저지방 중심의 ‘로우 푸드’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식단 관리 소비자층을 중심으로 저염 햄, 저염 소시지 등 간편하면서도 부담을 줄인 축산가공식품 품목수가 전년 대비 54.8% 증가했다. 생산량은 21.3% 늘었다.
지난해 건강기능식품 생산액은 2조 7618억 원으로 1년 전보다 0.1% 증가하며 유사한 수준을 보였지만, 수출실적은 12.2%로 2년 연속 두자릿수 증가율을 나타냈다.
비타민 및 무기질 제품 생산은 5461억 원으로 전년 대비 24.4% 증가해 매년 부동의 1위인 홍삼을 제치고 지난해 생산액 1위를 차지했다.
기능성별로는 혈행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제품과 기억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제품 매출이 4년 연속 1, 2위를 유지했다.
제조업체별 생산실적이 1조원 이상인 업체는 식품제조·가공업체 9곳과 축산물 가공업체 1곳으로 총 10곳이었다.
1위는 2조 8440억 원 상당의 생산실적을 기록한 ‘씨제이제일제당㈜’이 전년과 동일하게 차지했다. 2위는 ‘농심’(2조 3766억 원), 3위는 ‘롯데칠성음료’(2조 2461억 원), 4위는 ‘㈜오뚜기’(1조 6503억 원), 5위는 ‘롯데웰푸드 주식회사’(1조 5028억원). 6위는 ‘하이트진로 주식회사’(1조 4988억 원)가 차지했고 7위는 축산물 가공업체인 ‘서울우유협동조합’(1조 2627억 원), 8위는 ‘삼양식품㈜’(1조 1697억 원), 9위는 ‘대상㈜’(1조 964억 원), 10위는 ‘동서식품㈜’(1조 437억원)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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