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2/19 4

“케이크도 사먹고” 검찰 특활비 유용실태 발표

공동취재단 “업무추진비로도 가능한 것을”…검찰 “사용 가능” (머니파워=강민욱 기자) 검찰이 기밀 수사비로 불리는 특수활동비로 커피와 케이크 등 식비 지출에 사용했다는 증거가 공개됐다. ‘검찰 예산 검증 공동취재단’(이하 공동취재단)은 19일 오후 서울 중구 뉴스타파함께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 특활비 유용 실태 분석 결과를 발표하고 이같이 공개했다. 이번 분석 대상은 검찰의 전체 특활비 중 카드로 사용된 일부 집행분(약 0.5%)이었다. 공동취재단은 검찰이 사용한 카드 영수증과 같은 지출 증빙이 남아 있는 300건 중 사용처를 확인할 수 있는 185건을 살펴 본 결과, 진주지청은 2019년 10~11월 제과점 파리바게뜨에서 케이크 구입 등으로 15만 400원을 사용했다. 2018년 5월에는 커피체인..

카테고리 없음 2023.12.19

시민단체 “윤석열정부, 재벌·대기업 감세 특혜 백지화”

내년도 60조 세수 부족 대기업 내부거래 증가 등이 원인 (머니파워=강민욱 기자) 시민단체들이 윤석열정부의 재벌·대기업 감세 특혜 백지화를 촉구하고 나섰다. 반노동 정책 입법 중단도 함께 요구했다. 경제민주화와 양극화해소를 위한 99% 상생연대(이하 상생연대)는 19일 국회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이같이 강조했다. 상생연대는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참여연대, 한국노동조합총연맹,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한국YMCA전국연맹이 참여하고 있다. 정부에 따르면, 올해 60조 원 규모의 세수 부족이 예상되는데, 이는 윤석열 정부의 감세기조와 여야가 합심한 결과라는 게 상생연대의 지적이다. 특히 상생연대는 상위 10대 재벌의 국내 계열사 간 내부거래금액이 200조 원 규모이고 이는 ..

카테고리 없음 2023.12.19

사업자가 소비자 기만하는 행위 막을 수 있을까

민형배, ‘용량 변동표시 의무화’ 슈링크플레이션 방지법 발의 (머니파워=이원환 기자) 더불어민주당 민형배 의원(광주 광산구을)이 제품의 용량·함량 변동표시를 의무화하는 ‘표시광고법’ 개정안을 19일 대표발의했다. 소비자 알권리 보장으로 권익을 두텁게 보호하고자 하는 취지이다. 최근 가격은 그대로 유지하고 내용물을 줄이는 ‘슈링크플레이션’과 원재료 함량을 줄이는 ‘스킴플레이션’이 자주 발생했다. 냉동핫도그를 5개에서 4개로 줄이고 가격은 그대로 두는 것이 대표적 예시이다. 개정안은 공정거래위원회가 상품의 소재·질량이 변경되었음에도 소비자가 알기 어렵다고 판단되면, 사업자에게 그 정보를 표시·광고에 포함해 고시하도록 하는 내용이다. 개정안을 대표발의한 민형배 의원은 “월급빼고 다오르는 고물가 시대, 기업의 ..

카테고리 없음 2023.12.19

“청소년의 미래를 응원한다”

원음방송, 25일 청년마음콘서트 드림 UP!GO 방송 (머니파워=배영배 기자) WBS원음방송이 25일 오후6시 청년의 꿈을 응원하고 따뜻한 위로를 전하는 특집프로그램 ‘서울시와 함께하는 2023 청년마음콘서트. 드림 UP!GO’를 방송한다. 청년세대의 미래를 응원하고, 고민을 나누는 동시에 청년세대가 즐길 수 있는 무대를 제공함으로써 서울시 청년들에게 새로운 활력과 동기부여의 장으로 기획된 이번 프로그램은 지난 11월 21일 서울 동대문구 휘경여자중고등학교 내 체육관에서 다양한 부대행사와 함께 진행·제작됐다.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인기개그맨 김민수의 진행과 더불어 인플루언서 전다니, ․개그맨 유남석이 출연해 청년들에게 최근 유망직종으로 떠오른 인플루언서․유튜버가 되는 과정과 이와 관련한 다양한 에피소드를 ..

카테고리 없음 2023.1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