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생 해소 앞장 ‘롯데백화점’에 저고위, 감사패 증정

(머니파워=머니파워) 남성 자동 육아휴직 3개월, 자녀 초등 입학시 1개월에서 1년 돌봄 휴직, 육아휴직 첫 달 임금 100% 보전, 셋째 출산시 2년간 다인승 차량 렌탈비 지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이하 저고위)가 9일 저출생 문제 해소를 위한 이같은 사례를 실천하고 있는 롯데백화점을 방문해 일·가정양립 환경 조성에 앞장선 정준호 대표이사에게 감사패를 전달했다. 이렇듯 자동육아휴직을 활용한 롯데백화점의 남성 임직원은 시행 첫해인 2017년부터 2024년까지 총 501명으로 사용률이 100%다.
롯데백화점은 또한 ‘예비아빠 초음파 휴가’, ‘우리아이 첫걸음 휴가’ 등 결혼과 출산, 육아의 생애주기에 맞춘 다양한 일·가정 양립제도를 시행하며 직원들의 일·가정 병행을 돕고 있다.
주형환 저고위 부위원장은 “저출생 추세 반전을 위해서는 일·가정 양립이 중요하고, 아빠가 맞돌봄하는 문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롯데백화점의 남성 자동육아휴직 도입과 확대는 저출생과 육아문제 해결의 모범적인 사례”라며 감사패 증정의 의의를 설명했다.
감사패 수여식에 이어서는 일과 육아를 병행하는 롯데백화점의 워킹맘과 워킹대디 직원과 사내 일·가정 양립제도를 운영하는 인사담당자 등이 참석해 결혼과 출산, 육아 과정에서의 어려움을 공유하고 정부와 기업의 역할을 함께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는 “국가적 아젠다인 저출생 문제에 대응해 임직원의 의견 및 트렌드를 종합 고려하여 지원 제도 혁신에 집중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임직원의 행복과 기업의 성장이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키워드
##육아휴직 #돌봄휴직 #렌탈비 #저출생해소 #저출생 #저출생우수사례 #롯데백화점 #머니파워머니파워
‘머니파워’는 인터넷 언론사. 경제 정치 뉴스, 문화 건강 생활 뉴스, 오피니언 등 수록. 엠피뉴스, mpnews
www.moneynpow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