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미취업 청년 2명 중 1명 ‘경력위주 채용’ 때문

머니앤파워 2025. 4. 22. 10:45
728x90

희망 연봉 평균 3468만원…정책과제 ‘양질의 일자리’ 원해

미취업 청년들은 ‘일자리 부족’은 물론, ‘경력 위주 채용’ 등의 채용 조건에에 어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드러났다. (픽사베이 제공)

(머니파워=김유준 기자) 구직활동 중 미취업 청년 2명 중 1(50.4%)이 구직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 미취업 청년들은 일자리 부족’ ‘경력 위주 채용  과도한 자격요건 등의 어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미취업 청년들이 희망하는 최소한의 세전 연봉 수준은 평균 3468만 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한국경제인협회(이하 한경협)이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미취업 청년을 대상으로 실시한 일자리 인식 설문조사에서 응답자 500명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구직의 어려움을 겪는다는 이유 중 양질의 일자리 조건으로는 급여수준으로, 세전 연봉 평균 3468만 원을 원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어 고용 안정성(17.9%) 일과 삶의 균형(17.4%) ()이었다. 최종학력 별로는 고등학교 졸업 이하의 경우 평균 3227만 원, ‘대학교 졸업 이상의 경우 3622만 원인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청년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과제로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 확대(32.7%)’가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했다. 이어, 구직기간 비용지원 등 경제적 지원 강화(18.2%), 체험형 인턴 등 실무 경험 기회 확대(16.0%), 맞춤형 교육·훈련정보와 기회 제공(11.3%), 취업·창업컨설팅 등 진로설계 지원(7.7%) 등의 순이었다.

이상호 한경협 경제산업본부장은 경기침체 장기화, 불확실한 대내외 경영환경 등으로 기업의 신규채용이 줄어들면서, 청년들의 어려움이 심화되고 있다라며 청년들이 원하는 양질의 일자리 확대를 위해 신산업 육성을 지원하고, 규제완화를 통한 기업활력 제고와 고용여력 확충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키워드

##구직활동 #미취업청년 #일자리 #일자리부족 #희망연봉 #경력채용 #머니파워 #김유준
 

머니파워

‘머니파워’는 인터넷 언론사. 경제 정치 뉴스, 문화 건강 생활 뉴스, 오피니언 등 수록. 엠피뉴스, mpnews

www.moneynpow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