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4백명 문화재지킴이 제주도에 모였다

머니앤파워 2023. 9. 8. 13:28
728x90

매년 개최되는 전국대회…유공자 표창 등 진행

문화재지킴이 전국대회 포스터. (문화재청 제공)

(머니파워=김유준 기자) 문화재청이 8일과 9일 양일간 제주 서귀포시에 위치한 금호제주리조트에서 ()한국문화재지킴이단체연합회(회장 오덕만), ()제주돌담보전회(이사장 조경근)와 함께 ‘2023 문화재지킴이 전국대회를 개최한다.

문화재지킴이 운동은 국민이 직접 국가유산을 지키고자 2005 4월부터 시작된 활동으로, 현재 전국 약 8 3000여 명의 자원봉사자들이 문화재지킴이(개인가족단체기업청소년청년 등)로 위촉돼 국가유산 주변 환경정화, 점검(모니터링), 홍보, 교육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문화재청은 문화재지킴이들의 소속감과 자긍심을 고취하고, 서로의 활동 공로를 격려하며 소통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자 매년 문화재지킴이 전국대회를 개최해 왔다.

올해 행사에는 전국의 문화재지킴이 400여 명이 참여하며 제주특별자치도, 신협중앙회, 금호리조트, 제주개발공사, 전주한지협동조합, 정관장 제주지점 등 다양한 협력기관의 후원으로 진행된다.

첫날(8)에는  문화재지킴이 활동 성과보고와 유공 표창  멸치 후리는노래(제주특별자치도 무형유산 제10), 몽돌그림그리기 등 제주문화체험  문화재지킴이 홍보캠페인 공연(퍼포먼스) 등이 진행된다.

9일에는 문화재지킴이들이 만장굴, 비자림, 성산일출봉, 거문오름 등 제주 세계유산들을 답사하고, 현장 정화활동을 할 예정이다.

문화재청은 앞으로도 국가유산 보호를 위해 국민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관 협력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문화재지킴이 운동을 비롯한 다양한 정책과 제도를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관련기사

키워드

##문화재 #문화재청 #문화재지킴이 #제주 #전국대회 #오덕만 #조경근 #머니파워 #김유준
 

머니파워

‘머니파워’는 인터넷 언론사. 경제 정치 뉴스, 문화 건강 생활 뉴스, 오피니언 등 수록. 엠피뉴스, mpnews

www.moneynpow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