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기관 101→167개로 확대…각종 기준안 마련 박차
(머니파워=이원환 기자) 국토교통부가 26일 서울에서 백원국 제2차관(위원장) 주재로 UAM(도심항공교통) 팀코리아(이하 UTK) 제7차 본 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 UTK는 K-UAM의 주요사항을 논의‧심의하는 산‧학‧연‧관 협의체로 지난 2020년 6월 출범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K-UAM의 2025년 말 상용화 본격 준비를 위해 UTK 운영체계 개편방안, 실증사업(GC)에 대한 향후 추진 방향 등을 논의했다.
상용화를 위한 제도마련이 본격화됨에 따라 UTK 운영체계를 ‘워킹그룹 → 실무협의체 → 본협의체’로 정비해 워킹그룹 중심의 논의기능을 강화하고, 참여기관을 기존 101개에서 LG유플러스‧카카오모빌리티 등 GC 대표협약 기관과 강원‧충남‧경남‧전북‧전남‧세종 등 광역지자체 등을 포함한 167개로 확대하는 등 ‘UAM 팀코리아 체계 개편 방안’을 의결했다.
또한, 실증사업은 여건 변화를 반영해 실증일정을 일부 조정하며, GC-1 단계 통과 기준 확정(2024년 4월) 및 평가단 운영(2024년 9월~)을 통해 컨소시엄별 GC-1 통과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한편, UTK 워킹그룹에서 UAM 상용화를 위해 필요한 각종 기준 초안을 마련하고 있으며, 이번 회의에서는 버티포트 설계기준안, 도심형항공기 기준안을 논의하고, 공식 제도화에 참고로 활용할 예정이다.
백원국 국토교통부 2차관은 “UAM 팀코리아는 세계적으로도 부러움을 사고 있는 K-UAM의 자랑”이라면서 “국정과제인 2025년 말 UAM 상용화를 위해 UTK 모두의 노력이 중요한 만큼, 참여기관들이 마음껏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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