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46조원 규모 기업결합 신고 접수

머니앤파워 2024. 6. 12. 16:01
728x90

시높시스-앤시스…공정위 “경쟁제한 여부 등 면밀히 심사”

(머니파워=최동열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시높시스(Synopsys, Inc.)로부터 앤시스(ANSYS, Inc.)의 주식 취득과 관련한 기업결합 신고를 접수했다고 12일 밝혔다. 양사의 기업결합 거래 금액은 약 45 9000억 원(미화 약 350억 달러)이다.

시높시스는 미국에 본사를 둔 글로벌 기업으로 반도체 칩 설계 및 분석에 사용되는 전자 설계 자동화(Electronic Design Automation: 이하 ‘EDA’) 소프트웨어 선도 기업이다. EDA 소프트웨어는 복잡·다양한 반도체 칩 설계의 자동화를 구현한 소프트웨어로서 반도체 칩의 설계와 기능적 검증, 물리적 검증을 위한 툴 일체를 포함한다.

앤시스 역시 미국에 본사를 둔 글로벌 기업으로 제품, 시스템의 기능이나 성능을 실물이 아닌 가상의 디지털 모델을 통해 검증하고 분석하는 시뮬레이션 및 분석(Simulation & Analysis) 소프트웨어 분야의 선도 기업이다. 앤시스의 시뮬레이션 및 분석 소프트웨어에는 반도체 칩의 성능이 고객의 요구와 니즈에 부합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이를 물리적으로 검증하고 분석하는 소프트웨어도 포함돼있다.

이번 기업결합은 글로벌 반도체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안인 만큼 미국, 유럽연합(EU) 등의 해외 경쟁 당국들도 면밀하게 심사를 진행 중이거나 진행할 예정이다. 시높시스는 2024 3월 미국 연방거래위원회에 기업결합 신고서를 제출했으며, 그 외 경쟁당국들에는 기업결합 신고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공정위는 이번 기업결합이 반도체 칩 설계 및 분석 시장에서 소프트웨어 간 상호운용성(Interoperability) 방해 등을 통해 경쟁사업자를 배제하거나 혁신을 저해할 우려가 있는지 등을 공정거래법에서 정한 기준과 절차에 따라 면밀하게 심사할 계획이며, 심사 과정에서 해외 경쟁당국과 긴밀히 협력하고 국내 경쟁사 및 이해관계자들의 의견도 적극 청취할 계획이다.

반도체 칩 설계 및 분석 흐름도. (공정위 제공)

앤시스는 엔비디아(Nvidia), 퀄컴(Qualcomm) 등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반도체 칩의 시뮬레이션 및 분석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앤시스의 정확한 점유율은 추후 산정된다.

시높시스와 앤시스가 공급하는 각 소프트웨어가 상호 경쟁관계에 있는지 또는 보완 관계에 있는지에 따라 본 건 기업결합이 수평결합인지 또는 혼합 결합인지가 결정되며, 이는 추후 신고회사로부터 각 사가 취급하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세부 자료를 제출받아 확인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키워드

##공정위 #기업결합 #신고접수 #접수 #반도체 #자동화 #머니파워 #최동열
 

머니파워

‘머니파워’는 인터넷 언론사. 경제 정치 뉴스, 문화 건강 생활 뉴스, 오피니언 등 수록. 엠피뉴스, mpnews

www.moneynpow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