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향후 ‘숏폼 영상’ 선호도 증가한다

머니앤파워 2025. 3. 13. 16:03
728x90

짧은 시간 다양한 콘텐츠 요구로 길이나 회차 더 짧아질 듯

(머니파워=황진교 기자) 짧은 시간 내에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고자 하는 니즈가 높아지면서 짧은 동영상 일명 숏폼 영상 시청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13일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지난 2 18일부터 24일까지 7일간 디지털 기기를 보유하고, 드라마를 시청하는 전국 만 13~69세 남녀 1200명을 대상으로 숏폼 드라마 관련 U&A 조사를 실시한 결과, ‘시성비(시간 투자 대비 성능)’를 중시하는 경향이 뚜렷해지면서 숏폼 영상 콘텐츠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전체 응답자의 절반가량인 50.1%(동의율)가 콘텐츠를 즐길 때 최대한 시간을 아끼고 싶어했고, 48.5%는 짧은 시간에 최대한 많은 콘텐츠를 즐기고 싶다고 답했다. 또 절반 이상인 57.3%는 부차적인 내용보다는 핵심만 있는 짧은 동영상을 좀 더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다. 46.3%(동의율)의 응답자는 30분 정도의 동영상을 길게 느꼈다. 30분 이상의 영상을 볼 때 스킵(넘기기)하며 보는 경우도 44.6%에 달했다.

드라마 시청 패턴에서도 응답자의 71.1%(동의율)가 전개가 빠른 드라마를 선호했다. 절반 이상인 54.0%에 해당하는 시청자들은 길이가 짧더라도 내용이 강렬한 드라마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다. 몰입감 있는 콘텐츠에 대한 기대감이 높은 모습이었다. 이 때문인지 응답자 56.0%(동의율)는 앞으로 제작되는 드라마의 길이나 회차는 더욱 더 짧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전반적으로 숏폼 드라마는 빠른 전개로 답답하지 않고(50.8%, 중복응답), 상대적으로 부담 없이 시청할 수 있으며(40.8%), 모바일 앱 등으로 간편하게 볼 수 있다(40.1%)는 점이 핵심 장점으로 평가되고 있었다. 일반 드라마 대비 시청 시간이 짧은 만큼, 바쁜 현대인에게 적절한 콘텐츠(68.4%, 동의율)라는 인식이 뚜렷한 모습이었다. 이에 조사업체는 향후 관련 시장의 성장 가능성도 긍정적으로 점쳐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관련기사

키워드

##콘텐츠 #영상콘텐츠 #숏폼영상 #숏폼콘텐츠 #시성비 #짧은동영상 #트랜드모니터 #황진교
 

머니파워

‘머니파워’는 인터넷 언론사. 경제 정치 뉴스, 문화 건강 생활 뉴스, 오피니언 등 수록. 엠피뉴스, mpnews

www.moneynpow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