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전화 설문조사? 빅데이터로 해야지…”

머니앤파워 2024. 6. 25. 16:27
728x90

아시아브렌드연, 한국갤럽 조사 잘못됐다며 반박 자료 발표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머니파워=황진교 기자) 한국갤럽이 부문별 설문 조사한 결과를 내놓았다.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유튜버 부문 쯔양, 가수 부문 임영웅, 탤런트 부문 김수현, 영화배우 부문 최민식, 예능 방송인·코미디언 부문 유재석, 만화가·웹툰작가 부문 기안84 등이 1위에 선정됐다고 지난 19일 발표했다. 한국갤럽은 2024 3 22일부터 4 5일까지 제주를 제외한 전국의 만 13세 이상 1777명에게 가장 좋아하는 대중문화 6개 부문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다.

그러자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6개 부문에 대한 자체 조사한 빅테이터 결과라며 내놓았는데, 3개의 1위가 불일치한다며 25일 발표했다.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유튜버 부문에는 백종원, 가수 부문 방탄소년단, 탤런트 부문 김수현, 영화배우 부문 손석구, 예능 방송인·코미디언 부문 유재석, 만화가·웹툰작가 부문 기안84 등이 1위에 올랐다는 것. 유튜버 부분, 가수 부문, 영화배우 부문에서 불일치했다고 했다.

아시아브랜드연구소 한정근 대표는 한국갤럽이 발표한 대중문화 각 부문별 선호도 설문 조사 결과의 의구심 해소 차원에서 본 연구소는 자체 개발한 K-브랜드지수 빅데이터 시스템을 통해 해당 선호도 순위의 재조사를 실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재조사 결과는 기존의 여론 조사 방식에 적지않은 허점이 존재한다는 것을 입증하고 있다. 설문 조사 등의 정통적 조사 방식은 후보범위, 설문형태, 조사문구 등의 다양한 요인이 변수로 작용한다면서 디지털시대에 부합하는 여론 조사의 신뢰도 제고를 위해서 온라인 빅데이터 분석이 반드시 병행돼야 할 시점에 직면한 상황이라고 했다. 사실상 한국갤럽이 온라인 빅데이터 분석이 병행되지 않았다고 말한 것이어서 한국갤럽의 반응이 주목된다.

아시아브랜드연구소의 대중문화 각 부문별 선호도 순위는 K-브랜드지수 빅데이터 시스템을 통해 2024 3 22일부터 4 5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2 9675 2959건을 미디어(Media)·소셜(Social)·바이럴(Vir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 인덱스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키워드

##한국갤럽 #브랜드지수 #쯔양 #임영웅 #김수현 #최민식 #손석구 #백종원 #머니파워 #황진교
 

머니파워

‘머니파워’는 인터넷 언론사. 경제 정치 뉴스, 문화 건강 생활 뉴스, 오피니언 등 수록. 엠피뉴스, mpnews

www.moneynpow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