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21 4

“공정위, 고발권 독점 제도 개선하라”

권성동·윤한홍, SPC그룹·고려해운 등 패소 사례를 들며 압박(머니파워=강민욱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SPC그룹 계열사 부당지원, 고려해운 등 해운선사 해상운임 담합에 대해 과징금을 부과했다 패소하는 일이 많다. 제도를 개선하라”국회 정무위원회가 21일 국회에서 공정위를 상대로 실시한 국정감사에서 공정위원들은 이같이 요구했다.우선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이 한기정 공정위원장을 향해 “공정위는 권력기관인가”라고 묻자 한 위원장은 “아니다”라고 답했고, 권 의원은 “공정위는 4대 권력기관에 속하며, 경제검찰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권력기관이다”라고 맞받아쳤다.권 의원은 그 이유로 “기업들에게 고발권을 너무 독점하고 있다”며 “공정거래법 조사 기간에 대해 제한이 없다. 조사 기간이 6년이 넘는 경우도 있다”고 ..

카테고리 없음 2024.10.21

고속도로 휴게소 운영사업, 진입장벽 높다

대보그룹, 풀무원, SPC 등 기존 기업들 차지…최근 3년간 신규진입 1곳 뿐(머니파워=이원환 기자) 대보그룹 26개, 풀무원 14개, KR 12개, SPC 9개, 바이오시스 8개 등이 고속도로 임대 휴게소를 운영하는 총 189개 중 36%를 차지했다. 최근 3년간 고속도로 임대 휴게시설 운영시장 신규진입 업체가 단 1곳으로 밝혀져, 기득권 기업들의 카르텔들이 견고한 것이라는 지적이다.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윤재옥 국민의힘 의원(대구 달서구을)이 한국도로공사에서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다.윤 의원에 따르면, 가장 많은 임대 휴게소를 운영하고 있는 기업집단인 ‘대보그룹’은 계열업체인 대보유통, 대보건설, 대보디앤에스, 보령물산을 통해 총 26개의 임대 휴게소를 운영하고 있었고, 풀무원(14개), KR..

카테고리 없음 2024.10.21

‘굽네치킨’ 닭 납품 크레치코의 일감몰아주기·편법승계 의혹

공정위 국감서 김현정 홍철호 겨냥에 한기정 “확인해보겠다”(머니파워=강민욱 기자) 홍철호 대통령실 정무수석이 자신의 자녀들에게 회사 승계를 위해 일감몰아주기를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김현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1일 국회 정무위원회 공정거래위원 대상 국정감사에서 “2020년 홍 수석은 21대 총선에서 낙선한 이후 기존의 닭고기 유통사인 ‘크레치코’는 플러스원의 흡수 합병해 없애버리고, 자녀들의 회사였던 ‘엔팜’의 상호를 ‘크레치코’로 바꿔서 닭고기 납품권 100%를 몰아줘 닭 부산물 취급하던 조그만 회사가 2024년 연 매출 1500억 원대의 중견기업으로 거듭났다”고 설명했다.김 의원은 “이는 전형적인 편법 승계이고, 일감몰아주기 아니냐”고 묻자 한기정 공정위원장은 “확인해 보겠다”고 답했다.또 동생 홍..

카테고리 없음 2024.10.21

TYM, 트랙터 무상지원 사업 대상 임직원으로 확대

귀농 청년에서 임직원 포함…첫 대상자 정재연 “큰 도움”(머니파워=강민욱 기자) 티와이엠(TYM)이 퇴사 후 귀농하는 임직원에게 트랙터를 무상으로 지원하는 사업을 진행한다고 21일 밝혔다. 임직원 무상 지원 사업은 매년 진행해온 ‘귀농 청년 농업인 트랙터 지원사업’에 대상을 임직원까지 확대한 것이다.근속년수 5년 이상인 정규직 및 무기계약직 퇴사자가 퇴직일로부터 1년 이내 신청 시 지원받을 수 있다.지원받은 트랙터는 내구성과 작업 효율성이 탁월한 TYM 중소형 트랙터 K48로, 30~40마력대 Non-Cabin형이다.임직원 중 첫 대상자는 지난 6월 퇴사한 정재연 씨다. 정 씨는 “정년을 앞두고 귀농을 계획하고 있었는데 회사로부터 트랙터를 지원받게 되어 큰 도움이 될 것 같다”며 “임직원 트랙터 지원사업..

카테고리 없음 2024.10.21